Image is responsive to your Click


INDEX

장수(長壽)를 위한 식단

인간은 누구나 오래 건강하게 살기를 원한다. 그래서 무슨 음식을 먹으면 오래 살까? 라는 물음은 옛날 부터 있어 왔다. 인간의 각 부분에는 필요한 것들이 다 다르다. 예를 들면 , 혈액 속의 적혈구를 만드는 데에는 철분이 필요하고, 뼈를 튼튼히 만드는 데에는 칼슘이 필요하다.

자동차를 인체에 비교해 보자. 보기에도 좋고, 잘 달릴 수 있고, 오래 쓸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기 위한 부속품으로는 약 2만5천개가 필요하더고 한다. 인체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부속품이 필요하다. 자동차의 부속품을 잘 만들기 위하여는 질이 좋은 철 , 고무, 유리, 플라스틱 및 반도체가 기초자료일 것이다. 또한 질이 좋은 휘발유가 있어야 하고 질이 좋은 각종의 윤활유가 들어 있어야 자동차는 잘 달릴 수 있다. 인체에서도 탄수화물 , 단백질, 지방, 비타민 , 무기질 및 적당한 양의 물이 있어야 건강한 인체를 구성할 수 있고 , 유기적으로 잘 움직일 수 있다. 그런데 인간은 식물과 동물을 식품으로 섭취하며 살도록 창조되었다. 동물성 지방과 단백질도 적절한 건강유지에 꼭 필요한데 바다로 부터 나오는 생선과, 평지에서 나오는 소나 돼지의 고기 및 젖(우유 등) 그리고 공중이나 땅위의 새고기 (닭고기, 오리고기, 꿩고기 등)와 그 알 (계란 등 ) 이 골고루 인체에서 요구되고 있다.

또한 식물성 식품도 깊은 산속에서 유래되는 잣과 밤 같은 견과류, 산나물 및 버섯류와 평지에서 생산되는 고식류, 콩 , 과일과 야채 , 그리고 바다에서 유래되는 김 , 미역,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 등도 적절히 식단에 포함되어야 한다. 그 예로써 , 예날부터 우리 선조들은 출산후에 산모들에게 부족되기 쉬운 요오드를 공급하기 위하여 미역국을 많이 먹도록 했던 것이다.

그러므로 산과 들 , 바다와 공중의 동식물이 적절히 혼합되면 건강에 꼭 필요한 미량원소 (微量元素)들이 부족됨이 없을 것이다. 그래서 바다가 아주 먼 히말라야 산맥 기슭에서 사는 원주민들에겐 요오드가 부족되어 갑상선 비대증이 발생되어 목의 앞쪽에 주먹만한 혹이 새기는 사람들이 많다.

그래서 우리나라의 장수촌을 살펴보면 동네의 뒤에는 큰 산이 있고 , 평지는 비교적 넓고, 바닷가에 위치해 있다. 우리나라 동해안의 도시, 남해안 지리산 기슭과 제주도의 도시들이 장수촌에 맞는 입지조건 (立地條件)을 갖추고 잇다고 할 것이다. 그 증거로는 100세 이상의 장수 노인들의 분포지가 대개 이들의 도시들이고 , 올림픽경기의 메달리스트, 특히 마라톤과 같은 강인한 체력을 요구하는 스포츠의 울륭한 선수들의 고향이 대개 이런 고장이다.

결론적으로 어떤 특정한 식품을 장기간 편식하는 것이 장수의 비결일 리가 없고 , 산골, 평지, 공중, 바다에서 유래되는 동물성 및 식물성 식품이 골고루 혼합된 식단을 만드는 것이 건강을 향상시키며 장수를 위한 방법일 것이다.

11월 9일 자 강동신문에 게재됨


INDEX